마음두드림 HEART D DREAM

학습장애

지능은 전반적으로 정상 범주에 속하지만, 뇌의 일부기능의 이상으로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두뇌의 기능적인 이상으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초기 발달의 지연이나 주의, 기억, 추론능력, 의사소통, 읽기, 쓰기, 산수, 사회적 능력과 같은 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그럼 학습부진, 학습지진, 정신지체는 무엇인가요?

장애의 경우
정신지체, 학습지체 지능지수가 70 이하로 지능저하로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경계선 지능, 학습지진 지능지수 71-84 정도로 학습에 시간이 걸리고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부진 정상적인 지능지수이고, 신경계의 이상도 없으나 정서적 문제(우울증, 불안, 강박증)나 주변 환경적인 요인(가정불화, 결손가정, 스트레스) 때문에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장애 정상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으며, 정서적, 환경적인 문제가 없는데도, 학습과 관련된 뇌의 특정영역의 문제로 학습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학습장애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미국 정신의학회 진단기준에 따른 학습장애
장애의 경우
읽기 장애 읽기의 정확도와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검사에서 연령이나 지능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현저하게 낮은 점수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산술 장애 검사에서 측정된 산술능력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입니다.
쓰기 장애 측정된 쓰기 능력이 지능이나 나이에 비하여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입니다. 시각-운동 통합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에 흔히 있습니다.
뇌의 발달 불균형에 의한 학습장애
장애의 경우
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좌뇌기능 학습장애
읽기 능력, 말로 표현된 정보를 적절하게 이해하여 파악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능력의 부족, 국어 등 언어와 관련된 학습에서의 부진, 상호적인 놀이 능력의 저하로 인한 또래와의 관계 에서의 어려움 등을 보입니다.
비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우뇌기능 학습장애
시/공간적 지각 능력, 시각-운동 협응능력 등에서의 저하를 보입니다.

학습장애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부모님과의 면담, 지능검사, 학업성취도 검사 등을 시행하고, 다른 질환에 의한 학습 장애가 아닌지 여부를 배제하여 진단합니다.

학습장애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조기에 발견하여 학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장애로 인한 이차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신체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주의력결핍 문제를 동반한 경우 그에 맞는 약물치료 등을 합니다. 각 아동의 학습장애 영역에 따라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이에 맞게 치료하고 교육합니다.